본문 바로가기
기본카테고리

북경 땡처리 패키지여행 후기(하나투어3박5일)- 자금성(紫禁城)

by Triathlete 2025. 4. 15.
북경 자금성

북경 땡처리 패키지여행 후기(하나투어3박5일)- 자금성(紫禁城)

암담한 세월을 살았던 우리 세대와 태어나자 말자 거의 선진국 수준에서 생활하게 된 딸세대와는 정신적으로 나눌 수 있는 교감이 별로 없다. 자금성 같이 역사적인 유물을 눈 앞에 두고도 신기해하거나 역사적인 배경 등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었다.

빨리 이 시끄럽고 복잡한 곳을 벗어나 조용하고 따뜻한 카페 같은 데만 가고 싶어 했다. 껌 값에 모델 하나 데리고 왔다는 짜릿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무너지고 있었다. 요구하는 포즈도 잘 취해주지 않고 시끄럽고 더럽다고 투덜거리기도 하고 땡처리여행이 다 그렇지 하고 비아냥거려 신경이 쓰였다.

유럽이나 터키 갔을 때와는 너무 다른 행동에 아연할 수 밖에 없다. 그나마 와이프가 중간자 역할을 잘해주어 큰 다툼은 없었다. 어릴 때 양철지붕 얘기를 하면 말도 안되는 소리정도로 치부하고 지금의 중국 수준이면 우리 어릴 때보다 훨씬 잘사는 수준이라고 해도 전혀 믿지 않았다.

자금성은 천안문광장의 북쪽에 위치하며, 자금성의 정문이다. 황제가 살았던 궁궐이라는 데 그 규모가 우리의 경북궁 수준이 아니다. 엄청난 규모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방이 얼마나 많은지 아이가 태어나서 매일 하루씩 다른 방에서 자면 27살이 된다고 한다.

자금성(紫禁城)

자금성(紫禁城, Forbidden City)은 중국 베이징 중심에 위치한 명나라와 청나라 황실의 궁궐로, 세계에서 가장 큰 고대 목조 건축물 중 하나이다. 천안문광장 바로 북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현재는 고궁박물관(故宫博物院)으로 운영되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1406년 명나라 영락제 때 건설을 시작하여, 1420년 완공되었다. 약 500년간(명 14황제, 청 10황제) 황실 거주지로 사용되다가 1912년 청나라 멸망 후 박물관으로 전환되었다. 면적은 약 72만㎡, 980여 채의 건물, 약 8,700개의 방이 있다. 남북 961m, 동서 753m의 직사각형 구조이다.

중국 전통 궁궐 건축의 정수로, 풍수지리와 음양오행 원리에 따라 배치, 대칭적 설계와 화려한 장식이 돋보인다. 고궁박물관에는 180만 점 이상의 유물(도자기, 회화, 옥기 등)을 소장하고 있고, 청나라 보물의 약 10%는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으로 옮겨졌다.

연간 약 1,900만 명이 방문(2019년 기준)하며, 입장료는 성수기 60위안, 비수기 40위안이며 하루 방문객 8만 명으로 제한한다. 목조 구조로 화재 위험이 높아 흡연 및 촬영을 제한하는 곳이 많다.